내일의 여정: 더 스마트하고, 더 빠르고, 연결된
01
공항의 미래를 여는 디지털 혁신
공항은 더 이상 그저 거쳐가는 장소가 아닌 디지털 생태계로 빠르게 변모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와 두바이, 애틀란타에서 암스테르담까지, 여행자들은 이곳 저곳 줄서기에 시간을 덜 쓰고 휴식, 식사, 쇼핑 그리고 프리미엄 서비스 이용에 더 많은 시간을 쓰고 있습니다. 여행자들은 수속부터 탑승까지 직관적으로 감이 오는 안정적이고 지능적인 여정을 추구합니다. 공항들의 디지털 혁신을 통해 자동화, 연결성 그리고 데이터 주도의 서비스를 결합하여 소비자들의 이러한 기대치를 충족하게 될 것이며 현대 사회의 여행 경험의 모습을 재정의하게 될 것입니다.
기술이 계속해서 공항 여정을 혁신함에 따라 서비스, 신뢰 또는 인간적인 연결성이 저해되지만 않는다면 여행자들은 자동화를 점점 더 수용하고 있습니다. AI 지원 체크인에서부터 생체 인식 보안 검색대 통과까지 효율성을 향상해주는 수단에는 익숙해진 만큼 이제는 기계적인 속도와 인간적인 상호 작용이 혼합된 경험을 원하고 있습니다. 공항들은 이 둘 사이의 균형을 찾는 것이 관건입니다.
인간미를 더해주는 기술
01
Priority Pass가 의뢰하고 Vitreous World가 호주 (502), 브라질 (504), 컬럼비아 (502), 덴마크 (506), 독일 (503), 홍콩 (504), 인도 (1001), 인도네시아 (501), 이탈리아 (503), 멕시코 (505), 노르웨이 (506), 페루 (505), 사우디아라비아 (504), 싱가포르 (502), 대한민국 (500), 스웨덴 (503), 태국 (502), 튀르키예 (500), UAE (505), 영국 (1004) 그리고 미국 (1005)을 포함한 21개국 여행자 12,067명으로 이루어진 표본을 대상으로 독립적으로 실시한 조사입니다. 해당 조사는 2025년 4월부터 5월까지 이루어졌습니다.
공항은 더 이상 그저 거쳐가는 장소가 아닌 여행자의 경험을 변모시키기 위해 설계된 지능적인 생태계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주요 여행 거점들이 확장만을 위한 것이 아닌 진화를 위한 의욕적인 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여행의 미래가 보다 스마트하고 더욱 매끄러운 여정을 중심으로 설계되는 중입니다.
이러한 변화에 탄력이 붙고 있다는 사실은 분명합니다. 전세계 공항 자동화 시장은 2025년 550.5억 달러에서 2033년 851.2억 달러까지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승객의 기대치 증가와 디지털 인프라 투자 증대가 이러한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생체 ID와 실시간 업데이트에서부터 전면 자동화된 수속 및 수화물 접수 시스템까지, 공항들은 최첨단 혁신의 시험대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물리적인 여정이 기술에 의해 재편되며 여행자들이 가장 중시하는 것들도 재정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급속한 전환 속에서 Priority Pass는 전세계 여행자 12,000명 이상을 조사하여 디지털 혁신이 공항 경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조사 결과를 통해 효율성 향상 뿐만 아니라 편안함, 선택지 그리고 정서적인 웰빙을 제공하는 기술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자동화를 통해 시간을 절약하고 스트레스가 줄어듦에 따라 여행자들은 휴식, 탐색 그리고 소비에 대한 의향이 늘었습니다.
공항의 미래를 여는 디지털 혁신
통과 지점에서 혁신으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전을 바라보는 평가는 엇갈립니다. 나아가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거점을 넘어 아직 개선의 여지가 많습니다. 전세계 여행자들의 절반 이상(59%)은 공항들이 본인들의 기대치 대비 만족할 만한 속도로 AI와 기술을 취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인식은 지역별, 여행자의 특성별, 소득 수준별로 달라 혁신이 분절화 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아태 지역)의 여행자들은 69%가 공항들이 적절한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고 답변하여 확연히 낙관적인 시각을 견지하고 있고 태국(85%)과 인도(83%) 등의 신흥 거점들의 경우 신뢰도가 높게 나타납니다. 역내에서 상대적으로 발전된 인프라를 보유한 한국과 싱가포르의 경우 자동화에 대한 세계적인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한국의 인천국제공항과 싱가포르의 창이국제공항은 셀프 체크인 키오스크, 생체 인식 입국 심사, 수화물 처리 자동화, 나아가 부분적인 보안 검색 자동화까지 앞서 나가고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여 한국 여행자의 44%와 싱가포르 여행자의 39%는 대부분이 자동화된 공항 경험을 선호한다고 응답해 전세계 평균인 30%를 크게 상회했습니다.
조각조각 이어진 진보
앞으로도 여행자들의 기대치는 더욱 고도화될 것입니다. 미래의 공항은 매끄럽고, 직관적이고 깊이 연결되어 있는 모습일 것입니다.여행자들이 향후 5에서 10년 동안 가장 많이 기대하고 있는 5가지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래의 기대감은 현재의 기회
40%
실물 여권이 불필요한 전면 생체 인식이 가능한 여정
이러한 기대치는 니즈를 예측하고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초개인화 된 최첨단 경험에 대한 욕구가 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술 적용의 속도에 발맞춰 투명성과 신뢰성 또한 반드시 확보되어야 합니다. 공항들이 적절한 속도로 AI를 적용하고 있다고 답변한 이들 중 85%는 생체 데이터를 공유하는데 거부감이 없습니다. 해당 신뢰도는 속도가 지나치게 느리다고 생각하는 이들의 경우 69%로 하락하는데 이는 개인이 인식하는 기술적 준비도와 새로운 혁신을 받아들이고자 하는 여행자들의 의지 사이에는 중대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점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39%
스마트 수화물 추적
37%
전세계적으로 표준화되고 간소화된 보안 절차
33%
모국어로 자동 번역되는 안내판
31%
AI 리스크 평가를 기반으로 한 예측 가능한 보안 점검
65%
고객 센터 서비스와 문제 해결
이는 감정적인 무게가 실리는 순간들이기도 하고 불확실성, 혼란 또는 답답함이 느껴지는 경우이기도 합니다. 사람의 존재는 단순히 기능적인 역할을 넘어 침착함과 명확함을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디지털 혁신이 이루어진다고 해서 사람의 존재가 불필요하다는 것이 아니라 반복적인 단순 작업을 떠나 고부가가치의 정서적인 공감이 필요한 접점에서 인간의 역할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54%
보안 및 국경 관리
48%
분실물 서비스
자동화가 여행 여정의 일부로 내제화 됨에 따라 그 영향의 범위는 운영적인 효율성을 넘어섭니다.
기업들에게 있어 자동화는 경험과 수익 모두를 추진하는 강력한 동인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효율성이 반드시 빠른 속도에 대한 것만은 아닙니다. 여정의 정서적인 분위기를 좌우할 수도 있고 여행자들이 차분함, 확신 또는 스트레스를 얼마나 느끼고 있는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전세계 여행자들 중 신속한 탑승 수속과 수화물 위탁이 공항에서 얼마나 빠르게 편안함을 느끼는 지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이라고 답변한 비율이 절반에 가까웠습니다(49%). 기술이 제 역할을 하는 경우 배경에 자연스럽게 녹아 들어 조용히 번거로움을 해소하고 훨씬 더 귀중한 시간을 확보해줍니다.
전세계 여행자들 거의 절반(45%)은 기술로 인해 여정 중 10-30분 정도가, 5명 중 1명(20%)은 1시간까지 절약된다고 답했습니다. 시간을 확보해준다는 것은 편리함을 넘어서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여행자들은 본인의 여정을 주도할 수 있으며 유휴 시간을 유의미한 경험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휴식을 지원하기 위한 자동화
공항의 자동화가 기업에 중요한 이유
라운지 이용자들은 개선된 공항 여건에 특히 민감하게 반응하고 상업 시설 고객으로서의 가치가 현저하게 높습니다.
라운지 이용자들의 67%는 자동화로 인해 공항에서의 소비가 늘 가능성이 있다고 답변한 반면 라운지 비용자들 비율은 40%에 불과했습니다. 22%의 응답자들에게는 자동화가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 의해 결정되며 공항이라는 공간이 단순히 어떠한 목적을 위한 수단이라기 보다는 여행의 일부로 느껴집니다.
라운지를 비롯한 프리미엄 서비스들은 오늘날의 공항 경험의 중심에 있습니다. 해당 시설들을 한 번이라도 방문한 여행자들이 73%에 이릅니다.
젊은층의 여행자들은 일찍이 라운지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78%, Z제대의 73%는 이미 이용해 본 경험이 있으며 지난 해에 2-3회 방문한 응답자들도 다수(각 50%와 49%)입니다. 해당 연령층이 미래의 여행자들로 성장할 것이기 때문에 이들의 습관이 프리미엄 공항 경험의 미래가 될 것입니다. 브랜드들의 경우 라운지 이용을 여행 혜택으로 제공하는 것이 브랜드 충성심과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대한 기회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젊은층의 고부가가치 여행자들이 라운지 수요를 견인
공항 라운지의 새로운 시대
공항 자동화를 통해 여행의 속도와 편의성이 향상됨에 따라 절약한 시간을 현명하게 사용하고자 하는 여행자들의 욕구 또한 강해지고 있습니다. 라운지, 스파, 슬립팟 등의 공항 경험 시설은 이러한 변화에 주요한 요소가 되고 있으며 편안함, 차분함 그리고 연결성을 누릴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합니다. 오늘날과 같은 지형에서는 그 어느 때보다 이러한 경험들이 더욱 개인화되고 기술 적용이 가능해지며 상업적인 가치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행자들은 공항에서의 시간을 더욱 계획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3분의 1(31%)에 가까운 응답자들은 보안 검색대 통과 후 곧 바로 휴식을 취하며 라운지가 이를 가능하게 하는 주요 요인이라고 답했습니다. 4분의1(24%)에 가까운 여행자들은 라운지 입장만 해도 긴장을 더 빠르게 완화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출장 여행자들, 고빈도 여행자들과 디지털 연결성이 중요한 여행자들의 경우 라운지는 생산성과 웰빙을 위한 공간일 뿐만 아니라 호사를 누릴 수 있는 곳입니다.
여유와 수익으로 이어지는 디지털 경험
젊은 세대와 고소득 여행자들은 라운지를 통해 더 많은 것을 경험하고 싶어합니다. 여행자들이 향후 라운지에 기대하고 있다고 가장 많이 꼽은 세 가지 기능은 개인화된 미식, 엔터테인먼트, 업무 공간이 제공되는 더 스마트하고 기술 지원이 가능한 환경(38%), 앱을 통한 차질 없는 예약 경험(37%), 그리고 독자적인 현지 미식 옵션(36%)입니다.
프리미엄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라운지 공간을 초월합니다. 공항에서의 여유 시간이 주어진 라운지 이용자들은 스파 시설을 이용할 가능성이 라운지 비이용자들보다 높으며(21% 대 10%), 심지어 휴가 기간 동안 즐길 활동을 예약하기도 합니다(16% 대 9%).
프리미엄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이 불러오는 공항 경험의 변화
디지털 혁신은 선택의 문제가 아닌 미래 공항 경험의 뼈대가 될 것입니다. 자동화는 귀중한 시간 여유와 스트레스 감소로 이어져 여행자들이 프리미엄 서비스 이용을 더욱 전향적으로 고려하게 됩니다. 속도와 서비스가 어우러진다면 브랜드들은 여행자들의 여정을 매 단계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술 주도의 비상
공항들이 더욱 스마트하고 더욱 연결된 공간으로 진화할수록 유의미한 경험을 통해 여행자들의 몰입도를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습니다.
Priority Pass는 이러한 전환의 최전선에서 고객사들이 카드소지자들에게 특별한 순간을 선사하고 고객 인게이지먼트를 심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조사 방법
Priority Pass는 세계 최초이자 시장을 선도하는 공항 경험 프로그램입니다. 전 세계 145개국 725개 공항에서 1,700개 이상의 라운지 및 다양한 여행 경험 시설을 제공하며 회원들은 스파, 슬립팟, 미식 등 프리미엄 서비스를 통해 특별한 여정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양한 브랜드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더 나은 글로벌 여행 경험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Priority Pass는 가족 소유 기업인The Collinson Group 소속 기업입니다. 35년 전 창립된 이후로 현재 분리 운영되는 기업 5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체 매출 규모는 19억 파운드이며 1.9bn 14개국 2,300명의 임직원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Priority Pass에 대하여
02
인간미를 더해주는 기술
03
공항의 자동화가 기업에 중요한 이유
04
공항 라운지의 새로운 시대
05
기술 주도의 비상
02
03
라운지의 효과: 가치 창출의 순간
04
05
“여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공항들은 공항 도착에서부터 출국까지의 여정 경험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여행자들의 소비를 증대할 기술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자동화를 통해 실시간으로 고객에게 귀중한 시간 여유를 만들어주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보다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험이 만족스러우면 여행자들은 휴식을 취할 공간이나 식음료장 또는 리테일 업장을 탐색하고자 하는 의향이 생깁니다. Priority Pass 앱을 통해 라운지 입장과 새로운 공항 경험 시설 이용을 디지털화 함으로써 당사는 여정 전반에 걸쳐 향상된 경험을 할 수 있는 선택지와 기회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Christopher Evans, CEO of Collinson International
55%
식사 또는 음료 즐기기
46%
쇼핑하기
37%
라운지 방문하기
Against this backdrop of rapid change, traveller expectations are evolving just as quickly. Drawing on insights of over 12,000 global travellers, Priority Pass reveals how digital innovation is reshaping what travellers value and engage with at the airport. Whether it’s stress-free check-ins to frictionless access to premium experiences, the findings highlight a growing appetite for technology that drives efficiency and enhances comfort, choice, and emotional well-being. With automation freeing up more time, travellers can relax and unwind, making them more likely to explore and spend.
이러한 혁신은 단순히 절차를 개선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경험을 향상시켜줍니다. 많은 여행자들의 스트레스가 완화되고(45%), 여정이 더욱 매끄러워져(46%) 라운지, 웰니스, 리테일, 식음료 시설 등의 공항 경험 시설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이 확보되었습니다.
45%
스트레스 감소
46%
여정이 보다 매끄러워짐
전세계적으로 약 4분의3에 가까운 여행자들(73%)이 공항에서의 절차를 더 신속하게 완료하기 위해 생체 인식 정보를 공유하는 것에 대해 매우 또는 적당히 편안하게 생각한다고 답변했습니다. 해당 기술을 편안하게 생각하는 정도는 라운지 이용 빈도가 높은 여행자들 사이에서 현저하게 높게 나타났으며(90%) 해당 항목에 대해 밀레니얼 세대는 77%, 베이비부머 세대는 62%의 결과를 보였습니다. 이는 세대간, 행태간의 분명한 차이가 존재함을 시사합니다. 여행 빈도가 높고 효율성의 이점을 더욱 자주 직접 경험하는 경우 편리함을 위해 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하는 의향이 더욱 강하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기술에 열린 태도를 가진 여행자들 사이에서도 분명 경계는 존재합니다. 응답자의 50%가 대부분 또는 전면 자동화된 공항 경험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변하기는 했으나 3분의1(34%)은 도움이 필요로 할 때에는 사람의 손길이 필요하다고 답했습니다.
사람의 존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느껴진다고 가장 많이 꼽힌 세 가지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항에서 시간이 남을 때 여행자들은 주로 다음과 같은 선택을 합니다.
여행자들의 3분의 2 가까이(20%)는 자동화로 인해 공항에서의 소비가 증가했다고 답했고 Z세대(71%)와 밀레니얼 세대(67%)가 비중이 가장 높았습니다.
여행자들의 4분의1(26%)은 이것이 자동화로 인해 둘러보고 식사를 하거나 탐색할 자유가 주어지기 때문이라고 답했습니다. 이에 더해 25%의 응답자들은 여유가 느껴지기 때문에 스스로에게 선물할 의향이 강해진다고 답변했습니다.
이렇듯 마음가짐이 변화하는 것의 영향은 분명합니다. 전세계 여행자들의 49%는 여유가 느껴질 때 소비가 증가한다고 답변했고 해당 비율은 아태 지역은 57%, 미주 지역은 51%, 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은 43%로 나타났습니다. 나아가 태국(77%), 인도(72%), 브라질(65%)의 여행자들은 편안함이 느껴질 때 식사, 쇼핑 또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즐길 가능성이 특히 높게 나타났습니다.
많은 여행자들은 절약한 시간을 라운지 경험에 쓰겠다고 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여행자들의 37%가 공항에서 시간이 여유가 있다면 라운지를 방문하겠다고 답했으며 이는 아태 지역의 경우 46%로 높게 나타난 반면 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은 34%, 미주 지역은 31%로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국가별 라운지 관심도는 인도네시아(59%), 인도(56%), UAE(47%)가 상위권을 차지하며 공항이 이미 프리미엄 레져 및 라이프스타일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지역에 강한 수요가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동화가 공항 여정을 계속해서 재편하고 있는 가운데 라운지 이용자들의 주요 특성이 두드러집니다. 이들은 부유하고, 몰입도가 높고 소비할 준비가 되어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합니다. 브랜드들과 운영자들에게 이들의 이목을 끌만한 새로운 경험과 맞춤형 오퍼를 마련하는 것이 분명한 기회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접근성과 사전 예약에서부터 앱 기반 식음료 주문까지 많은 이들은 기술을 바탕으로 향상된 공항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여행자들의 60%는 모바일 앱을 통해 라운지와 여행 경험 시설 이용을 위한 모바일 멤버십 관리가 가능해 여정이 개선되었다고 답했습니다. 마찬가지로 61%는 결제 카드로 라운지 이용이 가능해 공항 여정이 개선되었다고 응답했고 이는 아태 지역 여행자들과(67% 대 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 55%) 젊은 층의 여행자들에게서(67% 대 장년층 여행자들 50%)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휴식과 수익 간의 상관 관계를 분명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세계 여행자 중 거의 절반(49%)은 여유가 느껴질 때 소비를 더 많이 한다고 답했습니다. 해당 수치는 라운지 이용자들의 경우 더욱 높게 나타납니다(67% 대 라운지 비이용자 40%).
에 가까운 여행자들은 보안 검색대 통과 후 곧 바로 휴식을 취하며
라운지가 이를 가능하게 하는 주요 요인이라고 답했습니다.
31%
밀레니얼 세대
78%
Z세대
73%
67%
40%
의 라운지 이용자들은 자동화로 인해 공항에서의 소비가 늘 가능성이 있다고 답변한 반면 라운지 비용자들 비율은 40%에 불과했습니다.)
더불어 중동 지역의 여행자 중 68%는 도하와 두바이 등의 거점을 반영하여 공항들이 AI와 기술 적용에 대한 기대치를 충족하고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그에 반해 미주 지역 여행자의 57%, 유럽 여행자들의 절반 미만(46%) 만이 공항들이 속도를 따라가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아태 지역과 중동의 공항 중 다수가 새롭거나 업그레이드된 인프라의 이점을 누리고 있어 신기술 적용이 더 쉬운 반면 유럽 지역과 미주 지역의 경우 노후 시설 현대화라는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어 인식의 차이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현대 사회 여행자들의 공항 환경 인식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라운지 이용자들의 65%가 공항들이 기술 지향적이라고 생각하는 반면 비이용자들의 답변 비중은 42%에 불과했습니다. 이와 유사하게 고소득 여행자들은 중간 소득 여행자들 대비 혁신의 속도에 더 크게 만족하고 있습니다(63% 대 56%).
Priority Pass의 조사는 이러한 전환이 얼마나 심도 있게 이루어지고 있는 지를 보여줍니다. 여행자의 공항 경험을 유의미하게 개선하고 있는 기술들 중 최상위를 차지한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의 전세계 여행자들은 공항들이 본인들의 기대치 대비 만족할 만한 속도로 AI와 기술을 취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59%
보안 검색대 신속 통과
73%
73%
항공사 앱을 통한 디지털 탑승권
68%
자동화 수화물 수속 및 첨단 보안 검색
는 기술로 인해 여정 중 10-30분 정도가
45%
(Nearly half)
5명 중 1명(20%)은 1시간까지 절약된다고 답했습니다.
67%
Chetan Patil, "2033 공항 자동화 시장 규모, 점유율 및 추이 전망 보고서" Straits Research. https://straitsresearch.com/report/airport-automation-market. Accessed 1 July 2025.
이러한 결과는 여정이 매끄럽고 스트레스가 없을 때 공항 환경을 충분히 즐기고자 하는 의향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